헤드라인▽
문상모, 거제 부활 프로젝트 [4]
작성 : 2018년 04월 17일(화) 10:11 가+가-

조감도

‘거제부활’을 기치로 내건 더불어민주당 문상모 거제시장 예비후보는 “가덕도에 신공항이 건설되면, 거제의 관광산업과 조선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고 하면서, “신공항을 가덕도에 유치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17일 밝혔다.

문상모 예비후보는 현재 위치의 김해공항의 확장은 “소음 문제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가 한 층 더 가중될 것이 자명함에 따라, 김해시민들은 이를 반대하는 집회를 열어 정부에다 소음피해 대책을 내놓으라고 요구함과 더불어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회를 수차례 열었지만, 이렇다 할 해결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해공항 확장이 최적안이라고 발표한ADPi(파리공항엔지니어링)의 용역결과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정치논리에 좌우되지 말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내다보고 신공항 입지를 선정하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세계적인 공항 전문가인 안톤 호베이카(Antoine G. Hobeika) 교수의 주장에 근거하여 “공항은 장애물이 없어 항공기가 안전하게 이착륙할 수 있어야 하고, 항공기 소음으로 인한 주민의 피해가 없어야 하며, 자연환경 훼손이 최소화되어야 하고, 향후 늘어나는 항공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확장 가능성의 요건을 갖추어야 하지만, 김해공항은 이러한 요건을 전혀 갖추고 있지 못하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가덕도 신공항 부지는 위 4가지 조건이 충족되어 소음 피해가 없이 24시간 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하고, 유럽과 미주노선을 논스톱 운항이 가능한 대형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활주로 건설도 가능하여 유사시 인천국제공항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관문공항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시장에 당선되면, 김해시를 비롯한 경남·부산·울산 자치단체장과 긴밀히 협력하여 신공항을 반드시 가덕도에 유치해 내겠다”는 뜻을 강하게 내비췄다.

문 후보는 “신공항이 가덕도에 건설되면, 거제시는 조선·해양플랜트산업과 함께 관광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되고, 조선해양엑스포를 비롯한 국제규모의 각종 행사를 유치할 수 있게 되어, 거제시의 국제적인 지위가 상승하게 되는데, 이로써 거제는 일약 국제도시로 발 돋음 할 수 있게 될 것이다”고 강한 기대를 밝혔다.

이와 함께 “물류 수송이 신속하고 편리해져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을 비롯한 각종 산업이 한 층 더 활성화 될 것은 물론이고, 신재생 에너지 및 기계 산업 그리고 금융업 등 기반산업 유치에도 유리한 조건을 갖추게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청정해안에서 생산되는 굴, 버섯, 유자 등 각종 농수산물을 해외에 수출할 수 있는 길이 더욱 더 확대되어 농어민 소득증대에도 큰 몫을 하게 될 것이다”고 내다봤다.

더불어 “중부·남부지역민들의 가덕도 신공항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대전-통영 고속도로를 거제까지 연장공사하여 국가지원 지방도(송정~문동)와 연결하고, 거가대교 도로를 거쳐 가덕도 신공항까지 가는 4차선 도로를 고속도로로 승격시킨다면, 거제시민들은 물론, 가덕도 신공항 이용객들은 별도의 거가대교 통행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환경이 조성되므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신공항 추진은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상모 예비후보는 “가덕도에 신공항이 건설되면, 거제는 가덕도 신공항 엔진을 달고 창공으로 비상하게 될 것이다”고 희망찬 포부를 밝혔다.
서진일 기자 기사 더보기

tyuop190@naver.com

많이 본 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조선경제

문화예술

이슈/기획

우리동네

거제 바람의 언덕 등 남해안 11곳 민간투자 유…

남해안 관광 활성화와 해안경관루트 조성을 위해 남해안 경관 명소 인근 국공유지를 대상으로 민간투자 유치에 나…

  1. 한려수도 품은 산달섬을 달린다
  2. 거제블루시티 투어버스 타고 선물 받자
  3. '거제에이원FC', 국제 유스 대회 '준우승'

길따라칠백리

바다와 맞닿은 섬 '비금도'

비금도(飛禽島)의 자연은 일상에 지친 모두에게 여유와 활력을 제공했다. 지난 15일 마암사랑산악회(사…

  1. [고성] ‘적멸보궁’ 서 ‘연꽃석물’ 발굴
  2. [산행일기] 비움을 밟고 오르다
  3. [사진] 지리산 옻 진액 채취

일상에서

기사 목록

모닝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