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詩끌book적 페스티벌, 청마의 대서사를 쓰다
작성 : 2023년 06월 13일(화) 17:34 가+가-
청마기념관과 한국문학관협회가 주관한 청마오마주 '詩끌book적페스티벌'이 10일 오후 2시 청마기념관 뜰 야외공연장에서 개최됐다.

영등오광대의 길놀이 공연이 서막을 열었고, 둔덕중학교 오케스트라단의 축하연주 '아리랑'이 울려퍼지며 거제의 대표적인 문화브랜드이자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시인 청마의 대서사가 시작됐다.

거제시극문학회의 ‘거제가 낳은 두 거장’이라는 시극으로 예술적인 업적에 대한 조명을 시도했 다.

거제시 지정예술단인 거제소년소녀합창단이 청마가 작사한 ‘메아리’를 합창하고 숭덕초등학교 김서아 어린이의 ‘메아리’ 암송이 이어지면서 청마의 폭넓은 예술이 무대가 이어졌다.

이어 숭덕초등학교 강연숙 교장이 청마의 미발굴 시 ‘독도여’를 낭송했다.

독도여는 1956년 조선일보에 게제되었으나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던 청마의 유고작품으로 강인한 나라사랑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거제에 1년 살기 온 최돈석 전 오천고등학교 교장은 박목월의 ‘일상사’를 낭송했다. 청마의 죽음을 애도하는 박목월의 애절함이 잘 나타난 일상사는 불의의 교통사고로 이승을 달리한 청마의 죽음을 안타까워한다.

이어 ‘청마작사 교가부르기’가 시작되었다.

청마는 시인이요 교육자로서 전국 25개 학교의 교가를 작사했다. 그 중 진남초,둔덕중,통영고,충렬여고,진주여고,통영여고,대구여고 등 7개 학교가 참여했다.

청마가 교가를 만들게 된 동기도 다양하다. 그 동기가 그 학교의 역사가 되고 그 역사를 자랑스러워하는 졸업생들은 자존감 높은 서사를 써내려 갔다. 눈부신 드레스 팀. 교복을 맞춰 입은 팀, 발랄한 청바지 팀 등 특색있게 단장한 팀들이 함께 호흡하며 학창시절을 소환, 다양한 퍼포먼스로 웃음을 선사했다.

‘방청객 참여 시낭송’에서는 서일준 국회의원 부인 옥미정씨와 박종우 시장부인 김진희씨도 청마의 ‘춘신’과 ‘행복’을 낭송하면서 분위기에 적극 동참했다.
청마의 손자인 권준 피아니스트와 며느리인 이지원 씨가 협연한 양재성 작사 김준범 작곡의 청마오마주 가곡 ‘청마를 기리며’ 에는 모두가 숙연한 분위기로 청마의 삶과 문학혼을 기렸다.

‘청마작사 교가부르기 시상식’은 청마가 교가를 작사했다는 그 이유 하나 만으로 동참해 준 것에 대한 고마움을 전달하는 시간이었다.

청마유가족 대표인 손녀 박미마씨와 손자 권준 피아니스트가 청마의 베스트 시100편이 수록된 시집과 청마굿즈 제품인 청마우체통과 참여학교의 교가 특성에 따른 청마시 동백,해바라기,백양나무,작약,수선화,치자,모란 등을 한 편 씩 선물하면서 청마의 대서사의 대미를 장식했다.

특별행사로는 당일날 회원 문학작품 사인회가 열렸으며 전시행사로는 ‘청마가 사랑한 꽃詩 배너전시’와 ‘청마작사교가전시’, ‘청마의후예들 시화전’이 청마기념관과 청마생가에서 6월30일까지 전시된다.

청마는 한국문단을 대표하는 시인이자 교육자로서 전국 각지 학교의 정체성이 담긴 교가를 작사했다.

각종 기념식 노래나 교가들이 점점 잊혀져 가는 요즘 세태에 청마가 작사한 교가를 재학생과 졸업생이 함께 합창함으로써 모교에 대한 전통과 애교심을 되살리며, 정서적 교감을 통한 연결고리를 형성하여 청마의 문학정신을 기리고 발전시키는 기회가 되었다.

청마의 일생을 조명하는 다양한 사업을 펼치는 청마기념관에서는 생명파 시인이며 교육자로서 평생을 살다간 청마의 예술혼을 융합과 통섭으로 오마주 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펼쳐 갈 예정이다.
반지연 기자 기사 더보기

newsmorning@daum.net

많이 본 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조선경제

문화예술

이슈/기획

우리동네

길따라칠백리

[구성옥의 산행일기] 거류산성

사람이 하는 일은 하늘이 본다. 경남 고성군 거류산성은 거류산 정상부 경사면에 있는 역사적 산성이다. …

  1. 거제섬 &섬길 14길 완주하다
  2. 거제의 절경 쪽빛바다 버스’타고 누린다
  3. 바다와 맞닿은 섬 '비금도'

일상에서

[구성옥의 산행일기] 거류산의 명암

경남 고성군의 거류산은 진산이다. 오는 22일 제10회 엄홍길 대장과 함께하는 등산 축제가 거류산 일원…

  1. 하늘 위로 날아올라 …꿀벌의 사랑
  2. 〔구성옥의 산행일기〕자연이 정해준 색깔
  3. 거제산 한라봉 등 만감류 선물용으로 인기

기사 목록

모닝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