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거제 둔덕기성에서 토성 추가 확인
기존 성곽의 3배 길이
작성 : 2024년 03월 11일(월) 14:55 가+가-
지난 3월 1일 영남성곽연구소 나동욱 소장과 거제역사문화연구소(소장 김의부)는 현장조사를 통해 국가 사적 둔덕기성이 기존이 석축으로 만들어진 성곽부분만이 아닌 토성이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거제시 문화예술과 문화재팀장 외 2명도 지난 8일 다시 한번 현장확인을 통해 토성의 흔적과 범위를 확인했다.

둔덕기성에 토성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은 일부 성곽 연구자뿐만 아니라 둔덕면민들이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다.

지난 2월 14일 거제시 100년추진단에서 진행한 100년거제디자인 비전 수립 세미나에 제1발표자로 나선 영남성곽연구소 나동욱 소장이 60년대 항공사진을 통해 둔덕기성에 토성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을 다시 한번 제기했다.

시민숙의단에 소속되어 있는 김의부 소장 등 거제역사문화연구소 회원들은 사전답사를 통해 토성의 존재를 확인하고, 성곽 전문가인 나동욱 소장의 현장조사를 통해 정확한 토성 흔적과 범위가 확인됐다.

토성구간은 둔덕기성 남쪽에서 석축성곽에 인접하여 시작하는 것으로 보이며, 일부 구간에 임도가 개설되면서 흔적이 확인되지 않는 구간이 있지만, 너비 10m, 높이 약 2.5 ~ 3m(최대 5m)로 양호하게 잔존하고 있었다.

토성의 내벽을 따라 배수를 위한 것으로 보이는 너비 약 3m의 구가 확인되었다. 너비 5m정도의 추정 남문지도 확인됐다.

석성구간도 확인되었는데 석성의 너비도 5~6m정도이며, 외벽은 대부분 무너지고 일부 구간에서는 거제 둔덕기성의 고려시대 수축구간과 유사한 형태이며 너비 5m정도의 추정 북문지도 확인됐다.

나동욱 소장의 조사 자료에 의하면 새로 확인된 성벽은 전체 둘레 약 1.4㎞(토성 약 450m, 토석혼축 포함 석축성 길이가 약 950m)로 확인되어 현재 지정된 거제 둔덕기성의 길이인 526m보다 약 3배 정도 긴 것으로 밝혀졌다.

그는 초축된 삼국시대 성은 내성, 1차 확장된 고려시대 성은 중성, 금번 확인된 구간을 외성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또한 그는 증축 목적을 거제문화원에서 발간한 ‘거제지명총람’(1996)을 근거로 고려 성종 14년(995) 기존 거제현의 치소였던 둔덕기성을 확장, 왜구의 침입을 대비하고 대규모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 확보를 위해 확장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두 번째로는 고려 의종 24년(1170) 무신의 난으로 의종이 거제도에 유폐된 사실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 세 번째로는 고려 원종 12년(1271)과 13년(1272) 삼별초의 거제도 공격과 관련한 대피처였을 가능성, 마지막으로 조선 세종 1년(1419) 이종무의 대마도정벌 시 정벌군 집결처인 거제도 내 주둔처의 목적으로 축조되었을 가능성이다.

향후 거제시는 국도비 지원이나 별도의 예산을 마련하여 현황조사를 실시하여 성곽의 정확한 축조수법과 축성시기, 성격 등을 규명해 나갈 예정이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필요한 경우 문화재 구역 확대 및 종합정비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반지은 기자 기사 더보기

newsmorning@daum.net

많이 본 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조선경제

문화예술

이슈/기획

우리동네

길따라칠백리

공곶이, 수선화로 봄맞이 준비 한창

거제시는 거제관광 9경의 하나의 공곶이 수선화 관리에 한창이다. 작년, 수선화로 유명한 공곶이 수목원…

  1. [구성옥의 산행일기] 거류산성
  2. 거제섬 &섬길 14길 완주하다
  3. 거제의 절경 쪽빛바다 버스’타고 누린다

일상에서

[구성옥의 산행일기] 거류산의 명암

경남 고성군의 거류산은 진산이다. 오는 22일 제10회 엄홍길 대장과 함께하는 등산 축제가 거류산 일원…

  1. 하늘 위로 날아올라 …꿀벌의 사랑
  2. 〔구성옥의 산행일기〕자연이 정해준 색깔
  3. 거제산 한라봉 등 만감류 선물용으로 인기

기사 목록

모닝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