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경남 경찰 마스크 범죄 단속 사기범 구속
작성 : 2020년 03월 05일(목) 22:03 가+가-
경남지방경찰청(청장 진정무)은 코로나 19 확산으로 국민의 불안감을 악용한 마스크 매점매석 및 무허가 제조·유통, 판매를 빙자한 사기 등 불법행위에 대하여 全 수사역량을 총동원하여 집중단속 중이라고 밝혔다.

주요 검거사례로 허가없이 보건용 마스크 판매한 생산업체 대표 등 3명을 적발했다.

경남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따르면 3일 식약처로부터 인증을 받은 사실이 없음에도 일반 마스크 포장지에 ‘94 마스크’ 표기와 보건용 마스크(감염원 차단 등) 효능을 기재해 약 50만장을 판매한 생산업체 대표 A씨(40대) 등 3명을 적발했다.

경찰은 공장 내부를 압수수색해 허위내용이 표기된 마스크 18만5000장과 판매장부 등을 확보했다.

이 업체는 기존에 핫팩 제조를 주업종으로 하는 공장이었으나, 코로나 19 확산으로 전국적으로 마스크 공급이 부족해지자 효능이 검증되지 않은 마스크를 지난달 25일부터 제조, 판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에서는 현재 압수품과 판매장부, 생산일지 등을 분석 중에 있으며, 구체적인 혐의 입증을 위하여 조만간 제조업자 대표 A씨 등 관련자를 소환할 계획이다.

양산경찰서에서는 보건담당 공무원 3명과 함께 일회용 부직포 마스크를 대량 구입하여 보건용 마스크 성능 표시(‘호흡기 질병감염 예방’)가 되어 있는 포장지에 낱개로 재포장한 뒤 약국에 판매해 부당이득을 취한 판매업체 대표 B씨(40대) 등 2명을 검거했다.

위 업체는 마스크 공급이 부족해지자 지난 2월경 15개들이로 포장된 일회용 부직포 마스크(포장지당 630원) 8만6000여개를 구입한 후, 보건용 마스크 성능 표시가 되어있는 포장지에 7개들이로 재포장, 약국 등에 포장지당 1200원에 1만6000개를 납품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마스크 7만개를 압수하고 판매경위를 확인하고 있다.

마스크 10만장을 창고에 보관, 매점매석한 중국인 2명도 붙잡혔다.

경남경찰청 광역수사대에서는, 마스크를 매점매석하여 10만 여장을 고가에 판매하고 마스크 보관 창고 내에서 필로폰을 흡입한 중국인 C씨(20대) 등 2명을 검거했다.

이들은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국내 마스크 수요가 증가하자, 불상의 공급책으로부터 마스크 수십 만장을 매입, SNS를 통해 마스크 판매 광고를 게시해 이를 보고 찾아온 개인소매업자들에게 개당 2850원에 10만 여장 이상을 판매했다.

한편 검거 당시 이들은 보관 창고 내에서 향정신성의약품인 메스암페타민(필로폰) 불상량을 투약(10g 압수) 하고 있어 현장에서 검거하고 창고 내 보관 중인 마스크 1만2000개를 압수했다.

또한, 광역수사대는 가짜 보건용 마스크 4만장을 불상의 공급책으로부터 구입한 후 위챗(중국 SNS)을 통해 1장당 2400원에 판매한 중국인 D씨(30대) 등 4명을 검거했다.

이들은 보건용 마스크가 아님에도 포장하면서 포장지에 보건용 마스크 성능 표시(‘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 보호’)를 하고 판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마스크 3000매를 압수하고 구입 및 판매경로를 확인 중이다.

마스크 판매 빙자 2100만원 편취한 인터넷 사기범도 검거됐다.

거제경찰서에서는 지난해 12월부터 2월 23일까지 인터넷 ‘중고나라’, ‘번개장터’ 등에 마스크 등 일반물건 판매를 하겠다고 속여 피해자 51명을 상대로 2100만원 상당을 가로챈 E(20대)씨를 검거해 구속했다.

경찰은 코로나 19의 확산 상황에서 마스크를 필요로 하는 국민들의 다급한 심정을 악용해 사기행위를 벌인 것으로 국민 불안을 가중시키는 등 사안이 중하다고 판단, E씨를 구속했다.

특히 경찰은 마스크 품귀현상이 심각한 상태로 앞으로도 마스크 판매사기가 늘어날 것에 대비하여 집중적인 모니터링으로 판매사기를 근절시켜 나갈 예정이다.
모닝뉴스 기자 기사 더보기

newsmorning@daum.net

많이 본 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조선경제

문화예술

이슈/기획

우리동네

길따라칠백리

거제의 절경 쪽빛바다 버스’타고 누린다

거제시는 지난 여름부터 주요 명산과 관광지를 경유하는‘쪽빛바다 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쪽빛바다 버스는…

  1. 바다와 맞닿은 섬 '비금도'
  2. [고성] ‘적멸보궁’ 서 ‘연꽃석물’ 발굴
  3. [산행일기] 비움을 밟고 오르다

일상에서

거제산 한라봉 등 만감류 선물용으로 인기

깨끗한 자연환경과 아름다운 해안절경으로 유명한 거제에서 본격적으로 만감류가 수확되고 있다. 거제 특산…

  1. 한국의 마터호른 거류산 가을산행 어때요
  2. [산행일기] 물기 마르지 않은 단풍잎
  3. 분단의 아픔 간직한 ‘돌아오지 않는 다리’

기사 목록

모닝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