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거제시 마을버스 통합 운영 시내버스 환승차액 무료
작성 : 2024년 06월 24일(월) 15:40 가+가-
거제시(시장 박종우)는 오는 7월 1일부터 한정면허를 부여받아 각각 운영하고 있던 마을버스(거제면, 남부면, 둔덕면)를 법인 운송사업자가 하나로 통합하여 운행하며 거제시 시내버스 환승 시 발생하는 환승차액을 무료화한다고 밝혔다.

기존 마을버스는 한정면허를 부여받은 개인사업자가 운영하고 있어 각종 인사 사고 등 비상 상황 대처, 차량 관리, 버스 지·간선 노선 개편 운영 등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관내 시내버스 운영 경력이 있는 법인이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운영을 시작하게 됨으로써 그동안의 문제점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기존 마을버스 차량을 운행하던 운수종사자를 채용함으로써 운전원의 고용을 보장하고, 마을버스 노선에 대한 숙지 과정을 따로 거치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

운행노선은 마을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기존 마을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개편하였으며, 향후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의 연계를 통한 환승체계 구축을 위해 점차 마을버스를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7월 1일부터 아동·청소년·어르신 대상 거제패스 교통카드를 통해 무료승차가 가능함에 따라 마을버스에도 교통카드 단말기를 설치하여 거제패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마을버스와 시내버스 간 환승차액 없이 무료 환승이 가능하다.

환승차액은 마을버스와 시내버스 환승뿐만 아니라, 시내버스 간 환승 시 발생했던 차액 역시 7월 1일부터 무료화를 시행할 예정으로 앞으로 거제시 내 대중교통 환승은 차액 없이 가능하다.

거제시 관계자는 “마을버스 통합 운영을 통해 거제시 대중교통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대중교통 소외지역이 없도록 개선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으며, 대중교통 환승차액 무료화로 환승 편의를 도모하고 거제시민의 가계 경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정미 기자 기사 더보기

newsmorning@daum.net

많이 본 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조선경제

문화예술

이슈/기획

우리동네

길따라칠백리

공곶이, 수선화로 봄맞이 준비 한창

거제시는 거제관광 9경의 하나의 공곶이 수선화 관리에 한창이다. 작년, 수선화로 유명한 공곶이 수목원…

  1. [구성옥의 산행일기] 거류산성
  2. 거제섬 &섬길 14길 완주하다
  3. 거제의 절경 쪽빛바다 버스’타고 누린다

일상에서

산행은 늘 가슴을 뛰게 한다

등산은 스트레스 해소와 노폐물 배출에도 좋다. 산행은 늘 가슴을 뛰게 한다. 오르막길은 심장으로 오르고…

  1. [구성옥의 산행일기] 거류산의 명암
  2. 하늘 위로 날아올라 …꿀벌의 사랑
  3. 〔구성옥의 산행일기〕자연이 정해준 색깔

기사 목록

모닝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