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거제시, 3단계에 준하는 강화된 2단계 방역조치 발표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대시민 호소문 [전문]
작성 : 2020년 08월 30일(일) 10:42 가+가-

❍ 존경하는 25만 거제시민 여러분!
거제시장 변광용입니다.

❍ 우리는 함께 이 위기를 극복하고, 잃어버린 일상을 반드시 되찾을 것입니다.

❍ 코로나19가 빠른 속도로 다시 확산되고 있어 걱정과 불안감,어려움이 얼마나 크실 지 안타깝고 무거운 마음입니다.

❍ 지난 7개월, 우리는 ‘코로나19’라는 재난을 상대로 나름 잘 싸워왔습니다. 집단감염 우려가 가장 컸던 조선소 등을 최선을 다해 사수했고,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다는 일념으로 방역에 매진한 결과 지역 내 집단감염이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채 조금씩 일상을 회복해 가고 있었습니다.

❍ 그러나, 지금의 상황은 너무나도 위태롭습니다.
최근 서울 등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된 전국적인 대유행의 현실 앞에서 우리 시도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 8월 한 달 간 우리 지역에서 모두 23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어제 하루에만 8명의 확진자가 잇따르는 등 급격하고 광범위해 이미 지역감염이 시작되었고 확산 추세에 있는 매우 엄중한 상황에 직면하였습니다.

❍ 특히, 최근의 확진자는 감염원을 알 수 없는 환자도 다수 포함되어 누구라도 언제 어디서든 감염될 수 있다는 사실이 시민들의 불안감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 시민 여러분!

지금의 위기를 슬기롭게 이겨내지 못한다면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되고 말 것입니다.

❍ 우리시는 그 어느 때보다도 비상한 각오로 방역관리를 한층 더 강화하고자 합니다.
❍ 정부는 30일부터 수도권 지역의 방역 조치를 2.5단계 수준으로 격상키로 결정 하였습니다.비록 정부의 발표가 수도권에 한정되어 있긴 하나, 현재 우리 지역의 상황은 수도권에 비해 결코 양호하다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지금의 확산세를 조기에 통제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더 이상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을 맞게 될 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우리시는 금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강력한 방역조치를 시행하겠습니다.구체적인 내용은 현재 수도권에서 시행되는 조치와 유사합니다.

❍ 첫 째, 10인 이상의 집합․모임․행사를 모두 자제해 주십시오!
가급적 불필요한 외출은 자제하고, 회식과 사적인 모임, 행사, 약속, 여행은 최대한 연기 또는 취소해 주시기 바랍니다.

❍ 둘 째, 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 등에서 가급적 포장배달만 이용해 주십시오!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는 포장·배달만 이용해 주시고,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부 관리, 시설 내 테이블 간 2m(최소 1m) 유지 등의 핵심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셋 째, 커피전문점에 대해서는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매장 내 음식·음료 섭취를 자제하고, 테이크아웃(포장)을 적극 이용해 주십시오!
포장 시에도 핵심 방역수칙을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넷 째, 교회 등 종교단체 예배를 비대면 방식으로 반드시 전환해 주십시오!

❍ 아울러, 기 발령된 행정명령을 필히 엄정 준수해 주십시오!

- 28일부터 경남도 전역에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시행되었습니다.
마스크는 가장 강력하고도 효과적인 방역 수단입니다.

일상적 사생활이나 음식물 섭취 등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운송수단, 건축물 등의 실내공간과 집회나 공연 등 다중 접촉 위험이 높은 실외에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감염병 전파의 위험성이 있는 장소 또는 시설, 버스 등 운송수단의 관리자와 운영자 역시 이용자에 대하여 마스크 착용을 필히 안내해야 합니다.

- 23일부터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따라 다중이용시설 중 위험도가 높은 클럽,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등 12종의 고위험시설에 대해 집합금지 조치가 실시되었습니다.
- 음식점, 학원, 실내 체육시설, 목욕탕, 결혼식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도 마스크 착용과 전자출입 명부 운영 등의 핵심적인 방역수칙 준수가 의무화되었습니다.

-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명령에서 제외된 중․소규모 학원, 독서실, 당구장, 과격한 운동을 하는 태권도장, 헬스장 등도 감염에 노출될 위험성이 크므로 이용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거제시는 이 외에 오는 31일부터 관내 18개 면․동 전 직원의격일 1/2 순환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장승포 초등학교를 비롯 마전, 능포, 송정 4개 초등학교의 원격수업 전환을 교육청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 이번 강화된 방역 조치에 따라 시민 여러분의 일상과 생업에 불편을 드리게 되어 송구한 마음입니다.

❍ 하지만, 지금의 확산세를 막지 못한다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더 큰 위기뿐입니다. 외부활동과 이동, 외부접촉을 최소화하고 멈추지 않는다면 일상으로의 복귀는 영영 불가능할지도 모릅니다.
❍ 시민 여러분께서도 상황의 엄중함을 이해해주시고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길 간곡히 호소 드립니다.

❍ 시민 여러분!

지금은 언제 어디서든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스스로를, 그리고 우리 가족과 이웃을 지키기 위하여 방역에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당분간은 꼭 필요한 외출 외에는 안전한 집에만 머물러 주십시오. 불가피하게 외출하시더라도,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다중이용시설은 방문하지 않기를 부탁드립니다.
❍ 필수적인 방역 조치에 불응하거나 방해하는 행위는 엄정하게 대응하겠습니다. 우리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양해하여 주시고 시민 여러분의 협조를 거듭 당부 드립니다.

❍ 거제시민 모두가 방역의 최전선에 서 주십시오!
우리는 반드시 이 위기를 극복하고 일상을 회복해 나갈 것입니다. 위기 극복의 주인공은 언제나 위대한 시민입니다.

❍ 현재의 엄중한 상황에 대하여, 함께 인식하고 방역의 주체로 시민 여러분께서 힘이 되어 주시길 간곡히 요청 드립니다.
거제시도 위대한 시민을 믿고, 이 전쟁의 최전선에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지연 기자 기사 더보기

newsmorning@daum.net

많이 본 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조선경제

문화예술

이슈/기획

우리동네

길따라칠백리

거제의 절경 쪽빛바다 버스’타고 누린다

거제시는 지난 여름부터 주요 명산과 관광지를 경유하는‘쪽빛바다 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쪽빛바다 버스는…

  1. 바다와 맞닿은 섬 '비금도'
  2. [고성] ‘적멸보궁’ 서 ‘연꽃석물’ 발굴
  3. [산행일기] 비움을 밟고 오르다

일상에서

거제산 한라봉 등 만감류 선물용으로 인기

깨끗한 자연환경과 아름다운 해안절경으로 유명한 거제에서 본격적으로 만감류가 수확되고 있다. 거제 특산…

  1. 한국의 마터호른 거류산 가을산행 어때요
  2. [산행일기] 물기 마르지 않은 단풍잎
  3. 분단의 아픔 간직한 ‘돌아오지 않는 다리’

기사 목록

모닝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