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김한표 의원, ‘섬 발전 연구진흥원 설립 정책토론회’ 참석
작성 : 2019년 02월 21일(목) 10:02 가+가-

축사하고 있는 김한표 의원

국회 도서발전연구회는 지난 20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섬 발전 연구진흥원 설립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국회 도서발전연구회 연구책임위원인 김한표 의원은 축사를 통해“우리나라는 3천개가 넘는 섬을 보유하고 있고 이는 세계 4번째로 많은 숫자”라고 말했다.

이어“이토록 많은 섬의 발전을 위한 정책이 체계적으로 연구되고 제안 될 수 있는 국립 섬 발전 연구진흥원이 하루 속히 설립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날 토론회에서는 지금까지 섬과 관련하여 체계적인 연구·도서종합개발사업 추진에도 지역발전기반이 취약한 섬 지역의 낙후성, 해양국토 확보·해양주권 수호 위협 증가 등에 대한 발제가 있었다.

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섬에 대한 인식, 일본과 중국 등 섬 개발과 관리체계가 우수한 사례를 제시되는 등 우리나라 섬 발전을 위한 대안과 방안이 모색되는 자리였다.

이날 토론회는 국회 도서발전연구회, 전남도, 경남도가 주최하고, 박지원 국회의원,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사)한국글로벌섬재단, (사)섬연구소, (사)한국도서학회 주관으로, 국회의원, 중앙부처 관계자, 섬 활동가,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마쳤다.

한편 도서발전연구회는 정당과 지역을 넘어 섬 발전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섬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활동하고 있으며, 작년 2월에는 도서개발촉진법 통과 등 대한민국 섬 발전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국회의원 연구모임이다.
서진일 기자 기사 더보기

newsmorning@daum.net

많이 본 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조선경제

문화예술

이슈/기획

우리동네

길따라칠백리

거제의 절경 쪽빛바다 버스’타고 누린다

거제시는 지난 여름부터 주요 명산과 관광지를 경유하는‘쪽빛바다 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쪽빛바다 버스는…

  1. 바다와 맞닿은 섬 '비금도'
  2. [고성] ‘적멸보궁’ 서 ‘연꽃석물’ 발굴
  3. [산행일기] 비움을 밟고 오르다

일상에서

거제산 한라봉 등 만감류 선물용으로 인기

깨끗한 자연환경과 아름다운 해안절경으로 유명한 거제에서 본격적으로 만감류가 수확되고 있다. 거제 특산…

  1. 한국의 마터호른 거류산 가을산행 어때요
  2. [산행일기] 물기 마르지 않은 단풍잎
  3. 분단의 아픔 간직한 ‘돌아오지 않는 다리’

기사 목록

모닝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